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인공지능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공학인증제 인증기준
인공지능융합대학의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현황 및 성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 인증기준
게시판 리스트
기준 구분 위치
기준1 학생 평가, 상당, 관찰
기준2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자기목적 설정, 대학별 특성화
기준3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와 평가 전공기반, 기본소양, 공학실무
기준4 교육요소 수학 및 기초과학, 공학이론 및 설계, 기본소양, 기타
기준5 교수진 교수, 전문성, 교육, 학생지도, 봉사
기준6 시설 및 재원 시설, 재원, 교육기관의 지원의지
기준7 프로그램 인증기준 인증대상 공학프로그램 참조

기준 2 학생을 평가, 상담, 관찰을 한다는 의미

학생 및 졸업생들의 자질과 학업수행은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교육기관은 교육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학생들을 평가하고, 상담하고, 관찰해야 한다.

기준 2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을 평가한다는 의미

인증을 받으려고 하는 교육 기관의 공학 프로그램은 다음 4가지 요소들을 구비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 01 교육기관의 특성화와 그 기준에 부합되는 교육 목적이 있고, 그 교육 목적이 상세하게 공식적으로 공개되는가
  • 02 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결정하고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 있는가
  • 03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행정 처리과정이 있는가
  • 04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그 평가 시스템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있는가

기준 3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와 평가의 구체적인 의미

공학 프로그램은 졸업생들이 아래와 같은 전공 기반, 기본 소양, 공학 실무에 관한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공학프로그램의 학습성과

  • 01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0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03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04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05 공학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06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 0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08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09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10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11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12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공학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이와같은 인증기준(학습성과)의 제정근거
ABEEK 설립 준비위원회 제2분과위원회(위원장:권희민)가 1998년 9-12월 활동기간 중에 6대 산업체(삼성전자, 대우중공업, LG화학, 현대건 설, SK텔레콤, 포항종합제철) 임원들을 대상으로 각각 설문조사를 수행하고(엔지니어가 구비해야 할 자질이 무엇인가? 공과대학 교육이학생 들에게 어떠한 능력을 배양시켜 주어야 하는가?), 그 결과를 집계한 결과, 표와 같은 내역을 얻게 되었다. 이것은 미국 ABET이 제시한 내용에 맞춰서 재구성한 것으로서, ABET 기준과 비교하면 "11)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 는 능력"이 추가되어 있는 것이 차 이점이다.
포트폴리오(portfolio)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각 교과목의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수록한 명세자료로서, 포함 내용은 강의계획표(목적, 내용구성, 진도계획, 학습주안점, 학습기대효과 등 포함), 강의보조 배포자료, 시험문제 및 답안, 숙제 및 제출물, 프로젝트 및 결과물 등이다

    이와같은 학습성과(능력)들의 구비여부 평가방법

  • ABEEK 설립 준비위원회 제2분과위원회(위원장:권희민)가 1998년 9-12월 활동기간 중에 6대 산업체(삼성전자, 대우중공업, LG화학, 현대건 설, SK텔레콤, 포항종합제철) 임원들을 대상으로 각각 설문조사를 수행하고(엔지니어가 구비해야 할 자질이 무엇인가? 공과대학 교육이학생 들에게 어떠한 능력을 배양시켜 주어야 하는가?), 그 결과를 집계한 결과, 표와 같은 내역을 얻게 되었다. 이것은 미국 ABET이 제시한 내용에 맞춰서 재구성한 것으로서, ABET 기준과 비교하면 "11)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 는 능력"이 추가되어 있는 것이 차 이점이다.

기준 4 교육요소의 구체적인 의미

공학 프로그램은 졸업생들이 아래와 같은 전공 기반, 기본 소양, 공학 실무에 관한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교수진은 공학 프로그램 교과과정을 통해서 해당 프로그램과 교육기관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제반 교육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음을 입증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실제 공학 현장에 투입되기 위한 준비로서 주요 설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공학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교육 요소들을 포함하여야 한다.

  • 01 교육기관의 특성화와 그 기준에 부합되는 교육 목적이 있고, 그 교육 목적이 상세하게 공식적으로 공개되는가
  • 02 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결정하고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 있는가
  • 03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행정 처리과정이 있는가
  • 04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그 평가 시스템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있는가

기준 5 교수진의 평가범위 범주

    교수진은 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부로서, 다음과 같은 요소를 구비해야 한다.

  • 01 충분한 수의 교수진
  • 02 프로그램의 모든 교과 영역을 다룰 수 있는 전문능력
  • 03 학생-교수 간의 유대, 학생에 대한 지도 및 상담
  • 04 공학교육방법을 포함한 전문능력의 발전추구
  • 05 산업체 및 전문 직업인들과의 유대와 국제화 활동의 증진
  • 06 봉사 활동교수들의 전체적 능력은 교육과 배경의 다양성, 공학 실무경험, 교육 경험, 의사전달 능력, 프로그램 발전 의지와 교육열정, 학식, 전문학회의 참여도, 엔지니어 자격증 소지 등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평가할 수 있다.
  • 기준 6교수진의 평가범위 범주
  • 교수진은 공학 프로그램 교과과정을 통해서 해당 프로그램과 교육기관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제반 교육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음을 입증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실제 공학 현장에 투입되기 위한 준비로서 주요 설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공학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교육 요소들을 포함하여야 한다.

  • 기준 7프로그램 인증기준
  • 각 프로그램은 적용 대상이 되는 프로그램 인증 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적용 대상이 되는 프로그램은 아래에 열거한 것과 같은 대분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대분류는 상황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다. 대분류에 속하지 않은 프로그램도 인증 가능하며, 각 교육 기관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과 학사 행정 단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소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이 가능하다. 만약 프로그램이 그 명칭 때문에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프로그램 기준을 포함하게 된다면, 그 프로그램은 각각의 프로그램 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단, 중복되는 요구 사항들은 한 번만 만족시키면 된다. 각 프로그램별 인증기준은 관련 간사 학회에서 기준 4에 의거하여 별도로 작성한다.공인원의 프로그램 인증 기준에 포함시킬 공학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건축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건축공학 분야, 조경학 분야
  • 기계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농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산업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생물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섬유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원자력, 방사선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자원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재료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전기, 전자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조선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토목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컴퓨터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항공우주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화학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환경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
  • 기타(비전통적인 공학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