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인공지능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상세
2019년도 iOS앱프로그래밍 교육과정 안내

2019년도 iOS앱프로그래밍 교육과정

 

신청자격 : 광운대학교 재학생

신청기간 : 2019610() ~ 618()

신청방법 : 신청서 작성 후 새빛관 410호로 제출, 30명 선착순 모집

수업일정 : 2019624() ~ 89(), 15:00~18:00, 7, 105시간

수업장소 : 새빛관 104호

수료증 : SW중심대학사업단장 명의 수료증 발급

교육내용 : 아이디어기획, UI/UX, 개발도구 사용법, Swift 코딩, IOS 앱제작

수업료 : 무료

문의사항 : SW중심대학사업단(02-940-5654/5659, jigongju04@kw.ac.kr)

 

---------------------------------------------------------------------------------------------------

 

강의계획서

 

Track 1 Application Prototyping iOS

 

Course Overview

- ‘프로토타입제한적인 동작을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로서 최근 앱 개발사들은 개발 과정의 전 단계로 프로토타 입을 만들고 있으며, 보다 정교한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해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있다. 본 과정의 특징은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동일한 도구와 방법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데 있다. 개발 도구를 이용해 프로토타 입을 만드는 것은 디자인 도구를 이용해 제작하는 것 보다 정교한 방식하며, 개발 단계와의 연속성을 가지므로 가치가 높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코딩 없이 간단하게 구현해 볼 수 있으며, 그 과정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기획과 디자인 그리고 코딩 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다루는 것은 다음과 같다.

애플리케이션의 기획 단계에서 아이디어 정리 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가이드라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의 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설계 도구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의 UI 제작하기

애플리케이션 제작 기법을 이용해 목업 작동시키기

실제 디바이스에서 동작하는 프로토타입 완성하기

 

대상자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모든 학생 프로그래밍 수업을 듣지 않은 컴퓨터공학 비전공자

 

강의 내용

1. 아이디어 정리하기

Product - ADS - MentalModel - UI Sketch 애플리케이션의 아이디어를 ADS로 정의하고, 사용자 분석을 한다.

HIG - UI 디자인의 기본 - 디자인 전략 - UI요소 - 아이콘과 이미지 디자인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표준 가이드라인을 통해 모바일 앱의 특성을 파악한다.

 

2. 개발도구 익히기

IDE - Xcode Storyboard 스토리보드의 구성요소와 사용법을 안다.

 

3. 프로토타입 만들기

Tool - PilotPlant Library 프로토타입 도구인 PilotPlant의 사용법을 배우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는 데 활용한다.

Presentation - Keynote 완성된 프로토타입을 이용해 발표를 함으로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프로토타입을 활용해 본다.

Track 2 Swift - iOS Programming

 

Course Overview

Swift - iOS 프로그래밍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실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작하는 과정이다. 최근에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언어인 Swift를 이용해 iOS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법을 배운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 iOS 코드로 구현해 볼 수 있으며, 그 과정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기본적인 제작 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다루는 것은 다음과 같다.

 

Swift의 기본 문법과 언어의 특징

iOS API의 설계 패턴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기본 프레임워크의 활용법

애플리케이션 빌드하고 디바이스에서 작동시키기

 

대상자 :

애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있는 학생.

기본적인 IT 소양을 가지고 있는 학생

 

강의 내용

1. Swift 기본

Swift - Swift 언어의 문법 Optional, Generic Swift의 기본적인 문법과 Protocol, Enum의 특별한 용법을 배운다. Xcode IDE - Xcode를 이용해 UI를 디자인 하고 코딩하는 방법을 배운다.

Git - 협업을 위한 기본 도구인 Git을 익힌다.

 

2. Views & Controllers

네비게이션 - 뷰의 흐름 익히기 앱의 흐름을 결정하는 콘테이너 뷰 컨트롤러의 사용법을 익힌다.

화면구성하기 - 콘텐트 뷰 구성 테이블 뷰 컨트롤러등 화면을 구성요소하는 콘텐트 뷰 컨트롤러의 사용법을 배운다.

 

3. iOS APIs

Model - Dene Instances Swift로 클래스, 구조체, Enum을 만들고 저장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메시징 방식을 경험한 다.

iOS Technologies - iOS의 다양한 기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