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공학인증제(ABEEK)는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공학교육인증제도는 <공학프로그램> 교과과정에 대한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평가를 통해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산업체의 요구와 글로벌 스탠더드를 만족하는 인재임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공학인증제(ABEEK)

공학인증제는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즉, 산업체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킴으로써 우리 졸업생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장하며 나아가 세계 어디에서든지 전문 엔지니어로 인증받고 일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오래전부터 ABET라는 이름으로 시행되어온 제도이며, 광운대학교 전자정보대는 2002학년도부터 적용하여 제도화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증은 2~3년간 이 제도를 도입하여 준비한 학교에 대해서만 (정확히느니 전공프로그램에 대해서만)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

미국은 이미 70년전부터 이러한 제도를 도임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아일랜드, 남아공, 홍콩 등도 이 제도를 도입하여 국제간 상호 인정하고 있으며 일본도 2004년도에 상호인증협약을 가입했습니다.
한국은 이러한 인증제 시행과정을 거쳐 2007년 7월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Washington Accord 정회원 가입으로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을 졸업한 학생은 Washington Accord 가입국에서 학력 동등성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 및 교육내용 또한 기존의 것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공뿐만 아니라 수학/물리/화학의 기초 학문을 배워 향후 타전공자와의 업무협조를 원활이 하고, 컴퓨터 및 최신 공학 프로그램 사용법 습득, 법/경제/의사소통능력, 그리고 실험 및 설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조금은 공부에 부담이 되겠으나 졸업 후 어려움없이 자기 전공분야에 적응되도록 하는 훌륭한 제도입니다.
특히 각 과목마다 구체적인 학습 목표가 있고, 강의 후 설문 및 강의 평가를 통하여 그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나를 평가하여 매년 교육 방법이 (경우데 따라는 교과과정도 변함) 변화되는 살아있는 교육제도입니다.

공학교육인증제도는 21세기 글로법&융복합 시대를 맞아 산업체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공학분야 창의성을 갖춘 글로벌 수준미래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입니다.